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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real

[Unreal] LOD (레벨 오브 디테일)

언리얼에서 메시 속성을 보면 LOD라는 속성이 보입니다.

스테틱/스켈레탈 메시 에디트 창에서 볼수 있는 LOD

 

언리얼 공식 홈페이지에서 LOD에 대해 찾아 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.

docs.unrealengine.com/ko/Engine/Content/Types/StaticMeshes/HowTo/LODs/index.html

 

LOD 생성 및 사용

LOD 생성 및 사용 하우투입니다.

docs.unrealengine.com

플레이어가 레벨에 배치된 스태틱 메시에 가까이 다가갈 때 메시에 디테일이 살아있으면 보기 좋을 것입니다. 하지만 플레이어가 메시에서 멀어진 이후에도 디테일이 살아있는 복잡한 모습일 필요는 없습니다. 화면상에 겨우 몇 픽셀 차지해서 잘 보이지도 않는데 매우 복잡하고 디테일한 메시가 있어봐야 소용이 없지요. 하지만 플레이어가 가까이 갔을 때는 디테일을 명확히 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. UE4 에서는 메시를 레벨에 배치한 뒤 플레이어가 그 메시에서 멀어지면 덜 복잡한 버전으로 바꾸어 레벨 퍼포먼스를 높이는 것이 가능합니다. 이는 레벨 오브 디테일, 줄여서 LOD 라는 것을 통해 가능합니다. 이 하우투에서는 UE4 에 메시의 디테일이 덜한 버전을 임포트하여 플레이어와의 거리에 따라 필요한 대로 매끄럽게 바꾸는 방법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정리

  • 메시에 대한 디테일이 필요없을 경우 간단한 버전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.
  • 참고로 거리에 따라 계산되는 것이 아닌, 화면 크기에 따라 계산된다고 합니다.